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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더를 넘어서는 마케팅 전략: 마음가짐과 라이프스타일에 집중하다

마케팅과 브랜딩: 젠더를 넘어 마음가짐에 초점을 맞추다

마케터 여러분 주목해 주세요. 전통적으로 여성 또는 남성 지향적인 구매 카테고리, 예를 들어 스킨케어나 자동차와 같은 상품들이 더 이상 단순히 특정 성별에 국한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이코노미스트 타임즈 보고서에 따르면, 해믈리스가 특정 성별을 겨냥하여 판매한 제품 중 거의 25-30%를 상대 성별이 실제로 구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젠더 플루이디티(유동성)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시웨타 물키와 프라사드 상가메슈와란 두 전문가가 이 새로운 변화를 탐구합니다.

젠더 브래킷의 경계를 넘어서다

이 서사는 단순히 여성들이 성별 구속을 벗어나는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변화는 그 반대 방향으로도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어느 개인 화장품 D2C 브랜드는 여성 소비자를 타겟으로 삼았지만 놀랍게도 남성 고객이 3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흥미로운 사실은 이 중 대부분이 다른 사람을 위한 구매가 아닌, 본인 자신을 위한 구매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새로운 시대의 뷰티 제품 브랜드 ‘미니멀리스트(Minimalist)’의 창립자인 모히트 야다브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남성들이 스킨케어에 더욱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제 스킨케어는 특정 성별에 국한된 영역이 아닙니다.

젠더 중립적 마케팅의 필요성

오늘날 문화적 규범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마케터들이 소비자 선호도에 발맞추기 점점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트렌드’ 이상입니다. 이제 브랜드들은 전통적인 젠더 기반 세분화를 벗어나면서, 젠더 대신 마음가짐, 태도,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하는 것이 사업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람보르기니의 경우, 여성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제품을 넘어서는 경험을 통해 여성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브랜드들이 젠더를 넘어서기 시작하다

젠더 성향을 넘어서는 접근 방식으로 완구업체 레고는 남녀를 불문하고 자사의 모든 장난감을 마케팅하면서 성별 고정관념을 제거하려는 약속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인도의 장난감 소매업체 해믈리스는 매장에서의 성별 구역을 철폐해, 다양한 젠더 소비자들에게 열려있는 매장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STEM(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장난감에 중점을 둔 스타트업 스마르티비티는 남녀 모두가 함께 사용하도록 모든 포장에 이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젠더 구분을 벗어나려는 노력은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 사이에서 공통적인 흐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라이프 중심으로

마지막으로, 소날 메흐라, 인도의 액센추어 송 매니징 디렉터는 오늘날의 기업들이 제품 중심 혹은 고객 중심 전략에서 벗어나 라이프 중심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다면적이며 유동적이고 복잡한 존재임을 인식함으로써 브랜드가 소비자의 삶에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우리의 마케터들에게는 큰 과제를 안겨줍니다. 다음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면서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을 넘어서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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