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Gen Z가 이끄는 향수 트렌드의 혁신과 부활

향기의 새로운 물결: Gen Z와 향수의 부흥

향기라는 단어 아래 새로운 바람을 탄 세대가 있습니다. 매일매일의 생활에서 자신만의 고유의 향기를 통해 개성을 나타내고자 하는 젊은 세대, 바로 Gen Z입니다. 우리의 새로운 트렌드 세대 Gen Z는 과거의 Victoria's Secret 바디 미스트에서 보다 품격 있는 향수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2023년 Circana 조사에 따르면, Gen Z의 83%가 향수를 사용한다고 대답했는데요, 이는 Gen X의 79%, 베이비 부머 세대의 69%와 비교되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이는 단지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Piper Sandler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봄 이후 청소년 남성들의 향수 지출이 무려 26%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향수가 간단히 외출 전에 뿌리는 마무리 단계였다면, 이제는 Gen Z의 퍼스널 브랜드의 중요한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향기는 이제 개별적인 캐릭터를 결정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예컨대, ‘클린 걸’은 Maison Margiela의 Replica Bubble Bath를, '조용한 럭셔리'의 여왕은 Maison Francis Kurkdjian의 Baccarat Rouge 540의 풍부한 꽃향기를 뿌리는 식입니다.

팬데믹 시기에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향수 산업은 차질을 겪었습니다. 어떻게 화면을 통해 향수를 팔 수 있을까? 기존의 향수 산업은 온라인 구매를 꺼려했지만, 2020년의 팬데믹으로 미국 향수 매출은 21%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TikTok이 등장하며 판도가 바뀌었습니다. #PerfumeTok에서의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향수 추천을 공유하며 새로운 형성된 향기의 이미지를 그려갔고, 이로 인해 바이럴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Phlur의 Missing Person 향수는 TikTok 비디오가 5천만 번 이상 조회되면서 몇 시간 만에 완판되어 200,000명의 대기자 명단을 기록했습니다.

이제 Gen Z는 단지 좋은 향기를 넘어서는 무언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향수가 단순하게 훌륭한 냄새를 넘어 감정을 일으키도록 하는 것입니다. Bella Hadid의 Orebella처럼 "아우라를 증대시키는" 에센셜 오일을 포함하는 향수가 그렇습니다.

향수 산업은 이제 더욱 체계적으로 Gen Z와 소통하고 있고, 이들은 향수를 자신의 일상 속에서의 웰빙 루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향수가 그들을 거리에서 주목받게 만들고, 기분을 좋게 하고, 독특하지만 과하지 않은 아름다움을 신호할 수 없다면 Gen Z는 쉽게 등을 돌립니다.

향기도, 개성도 변화하고 있는 시대. Gen Z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자신만의 향기로운 길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전체를 속속들이 아는 게 중요했던 시절은 지나갔고, 이제는 자기만의 개성을 잘 드러내는 사람들만이 이 주인공이 되는 시대입니다. 여러분에게 오늘의 선택은 어떤 향기의 철학인가요?

0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