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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백래시를 극복하는 현명한 브랜드 전략

광고 백래시를 돌파하는 로드맵: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략, 그리고 브랜드의 자세

현대의 광고는 항상 예상치 못한 도전을 마주합니다. 때로는 단순한 창의적 시도가 되어야 할 광고가 비난의 불길을 타고 번지며 위기로 발전하곤 하죠. 이젠 한 번의 클릭만으로 분노가 퍼지고, 이러한 파장은 브랜드가 대응하기도 전에 더욱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어려운 상황에서 브랜드는 어떻게 반전을 꾀할 수 있을까요?

왜 광고가 백래시를 부르는가?

광고는 특정 사회 규범이나 문화를 재해석할 때, 종종 예상치 못한 반응을 초래합니다. 예를 들어, 인도의 ASCI(광고표준위원회)는 코코넛을 크리켓 가드로 사용하는 광고에 대한 불만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는 종교적 물품에 대한 존중을 결여한 것으로 간주되었고, 비난의 중심이 되었죠. 가족과 함께 TV를 보지 않고 휴대전화로 개인 크리켓 경기를 시청하는 청소년을 다룬 광고 또한 가족 가치의 절감을 초래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전통을 재해석하거나 특정 문화를 다루는 광고는 예상치 못한 백래시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디어가 이러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상대적으로 수용되는 이유는 '선택의 권리'에 있습니다. 시청자는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반면, 광고는 보람직하지 않은 순간에도 갑작스레 접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광고가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겁니다.

광고에서 구태의연함을 뛰어넘기 위한 전략

광고는 사회적 변화를 촉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 평등을 주제로 한 광고는 젊은 층에서 더 큰 공감을 얻는다고 합니다. 중요한 건 브랜드가 장기적인 시각에서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전략은 브랜드가 일관되게 포용적이고 진보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대중에게 신뢰를 쌓는 데 기여합니다.

일례로, 한 생리대 브랜드는 파란색이 아닌 빨간색 액체를 사용해 생리를 정상화하려는 광고를 했습니다. 이는 많은 소비자로부터 비난을 받았으나, 브랜드는 결국 그들의 신념을 지키며 사회적 대화의 문을 여는 데 성공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대처법

브랜드는 언제나 백래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실수를 인정하고 배우겠다는 자세를 보이세요. 이는 더 큰 동정을 얻게 만듭니다.

  2. 겸손함과 개방적인 자세로 단호히 대응하세요. 사과와 함께 캠페인의 취지를 설명한다면, 위기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3.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고민하고 문화적 민감성을 고려하세요.

결국, 광고는 진공 상태에서 존재할 수 없습니다. 특정 그룹에게는 반향을 일으킬만한 내러티브가 다른 그룹에겐 반감을 줄 수 있죠. 그러나 두려워하지 마세요. 사회적 복잡성을 받아들이고 진정성을 가진 메시지를 전하는 브랜드는 더 깊고 의미 있는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위기를 관리하는 능력은 오늘날 브랜드가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백래시가 나타나면 그 기회를 잡고 브랜드의 성장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세요.

[당신의 광고 전략에 대한 의견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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